연차수당 계산기 현직노무사에게 배운 쉽고 빠른 계산방법

연차수당 계산기 현직노무사에게 배운 쉽고 빠른 계산방법

리뷰와 팁교육생활 정보 연차수당은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에 따라 평균임금 아니면 통상임금으로 정해져 있지만,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통상임금으로 지급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휴일을 사정에 의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수당을 지급함으로써 이를 보상해야 하는데요. 구인구직 취업 사이트인 사람인에서는 입사일을 기준으로 총 연차 및 휴가를 계산해 주는 연차 휴가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연차 개수를 계산해 보고, 통상임금과 더불어서 남은 휴일을 바탕으로 퇴직 처리 시 연차수당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은 일일 표준 임금 X 잔여 유급휴가라는 계산기를 기본으로 계산됩니다. 1일 통상임금은 시간급 1일 8시간 근무시간을 기본으로 계산하며, 한 달 단위로 나누는 경우 209시간을 기준으로 나누면 쉽게 통상임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 수당이란 지급된 휴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이를 돈으로 환산하여 지급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당연히 기업 입장에서는 근로자가 부여된 휴가를 모두 사용하는것을 선호합니다. 안 그러면 연말에 꽤 큰 금액이 지출되기 때문이죠 때문에 고용주는 휴일을 사용하지 않은 근로자에게 빠르게 휴일을 사용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근로자가 사용하지 않은 연차가 있을 경우 특별한 사유가 아니라면 거의 거의 모든 회사에서는 연차 수당을 지급하게 됩니다.

안 주면 청구해야 되구요 회사에서는 두번의 서면 통보를 하면 기본적으로 연차유급쉬는날에 대한 보상할 의무가 없습니다. 1년 미만 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연차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1년 미만 연차수당 지급시기

입사 후 1년 미만 근로자에게 매월 개근마다. 1일씩 생겨나는 연차휴가 총 11일은 입사 후 최초 1년의 근로가 끝날 때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입사 후 1년이 지나면 근로자의 연차휴가 사용 청구권은 소멸되고 비로소 연차수당 지급 의무가 발생합니다. 만약, 위 예시의 근로자가 2022년 중도에 퇴사하였다면 미사용 한 연차쉬는날에 대한 연차수당은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되어야 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이란 근로자가 휴일을 사용하지 않았을 시 사업주가 이를 금전적 수당으로 보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단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연차 사용을 독려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엔 연차 수당을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그리고 근로기간 1년을 채우고 퇴사하거나 1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 연차 미사용 수당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입사 2년차부터 연차 미사용 수당이 발생 만약 사용하지 못한 휴가 기간에 대해서는 시효 3년이내 청구 할 수 있습니다.

연차 수당 계산 방법은 연차 개수 근로시간 통상임금을 곱하여 계산되어 지며 이곳에서 이야기하는 통상임금이란 근로자에게 정기 및 고정적으로 총 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한 시급 아니면 일급, 월급, 주급등의 금액을 말합니다. 휴가 기간에 따라 다른 연차수당은 사이트 아니면 연차수당 계산기를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를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지만, 고용 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퇴직금은 퇴직금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로 계산이 됩니다. 1일 평균임금은 퇴직일 이전 3개월간 지급받은 임금 총액퇴직일 이전 3개월간의 총 일수 위의 퇴직금 계산기에 들어가서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기재해주시고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를 클릭해줍니다.

예시를 위해, 1년간 근무했다고 계산해보시면 재직일수는 366일이 됩니다. 그러면 퇴직이 오는 2024년 10월,11월,12월 총 3개월간 각 받은 기본급을 기재하고, 기타수당에는 야근수당이나 특근수당과 같이 해당 월에 받았던 수당을 기재해줍니다.

입사가 연초가 아닌 경우

입사를 1월1일날 했으면 12월 31일이 1년만근이라 15개의 연차가 생기게 될텐데, 중간 입사자는 어떠한 방법으로 계산할지 의문이 생깁니다. 위 1번에서 예로든 5월 입사라면 1년이상이 되는 때는 다음연도 5월이 됩니다. 그런데, 일반 회사에선 5월에 주는 것이 아니라 다음연도 1월에 휴일을 줄겁니다. 직원들이 많아지면 입사일자로 휴일을 부여하는 것이 어려우니연말기준으로 근무일수를 계산해서 부여합니다.

5월1일에 입사했으면 12월31일까지 근무일수는 245일입니다. 245일 365일 X 15 약 10일 연초에 휴일을 10일 부여받게 되고, 5월1일부터 휴일을 한번도 안썼다면 7개가 남았을 것이니 합하여 1월 1일엔 17개의 연차가 있게 됩니다. 4월1일이 되면 쌓은 연차는 1년미만으로 쌓은 10개와, 회사에서 연초에 부여한 10개 합쳐서20개가 됩니다. 5월1일이 되는 순간 입사후부터 쌓인 연차 10개가 소멸하게 됩니다.

연차수당 지급시기 및 소멸시효

연차휴가수당의 지급 시기는 기업 내규에 따라 다르지만 유급휴가를 주기 직전 아니면 유급휴가를 준 직후의 월급날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수당과 지급기준

연차 수당이란 지급된 휴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이를 돈으로 환산하여 지급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년 미만 연차수당

입사 후 1년 미만 근로자에게 매월 개근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이란 근로자가 휴일을 사용하지 않았을 시 사업주가 이를 금전적 수당으로 보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