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중에 눈여겨 봐도 될까 #골프 테마 주_ 골프존과 카카오VX
오늘은 골프존이라는 회사에 관해 살펴볼 건데요. 올해 매출이 2조 원대를 바라보고 있다네요 올해 1조 5천억 매출이 예상됩니다. 생각보다는 이것보다는 좀 증가할 건가 봐요 2조 원도 될 것입니다.
Contents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대박
코로나로는 이젠 화면 골프장으로 간답니까 아니면 필드. 화면 골프장은 잘 못 가는데 오히려 필드 골프장으로 나가려고 하는 퍼블릭 인구가 많아진 거죠. 그러니까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회원 증을 안 팔고 그냥 이제 예약만 하면 갈 수 있게 만들어 놓으니까 당구장처럼 당구장보다. 훨씬 가격은 비싸긴 하던데 방식은 일종의 집콕에서 벗어나 해방고가 될 수 있게 되니까 골프 시장 자체가 열리게 된 거죠. 네 그러면서 이 시장이 커지게 된 겁니다.
화면 부장과 필드 부장 모두가 다.
골프존의 사업확장성
이게 말씀 드렸던 것처럼 지금은 골프존이 화면 골프 브랜드가 아니고 골프 왕국이라는 표현인데 특히 오프라인 골프장에 진출한 게 핵심인데 골프존의 창업주는 나이가 많고 이 후계자는 없어요. 아들은 이제 2013년부터 골프존 사업에 관여를 안 하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게 경우 어떻게 되냐면 그 사모펀드들이 와서 저희들이 인수한 다음에 기업 가치를 올려갖고 되팔게요. 이게 바이아웃 전략이라고 하는 거잖아요. 바이아웃 전략으로 들어가기 쉬운데 하지만 이제 이때 mbk 파트너스라는 회사가 비슷한 주목을 갖고 이 골프존에 접근했다가 골프존의 야심이 크다는 걸 알게 되는 거죠.
골프존도 오프라인으로 가고 싶습니다.
해서 mbk 파트너스라고 우리한테 가장 알려진 게 한미은행 인수했던 창업주죠 김병주 회장이 한미은행 인수를 해서 가격 높게 팔았던 경험이 있었으나 그러니까 이 회사하고 합작을 해서 골프존 카운티를 만듭니다.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골프 화면 골프 정도만 하고 있는 줄 알고 있었던 분들은 그래 라는 생시각 하실 것 같고 이게 갑자기 유행을 탄 사업이죠. 이게 90년대에는 노래방의 시대 네 노래방 장비 업체가 떴잖아요. 금영 tj 이런 애들 근데 이제 이천년대가 되니까 그 골프 방의 시대가 됐는데 예 골프방 화면 골프 장비 업체 중에서 몇 개 있었어요. 그 1등이 골프존 이등이 마음 골프라는 곳이 이 두 업체가 굉장히 성장했습니다.
마음골프는요 지금 이따가 말씀드리겠지만 카카오vx라고 하는 카카오 인수돼서카카오 계열사가 돼서 지금 1등 2등 다투고 있었으나 화면 골프 시장을 양분하고 이쪽 어 이 시장 자체가 성장하게 된 거는 이천년대였고 이천십년대에 이제 크게 폭발했는데 그 과정에서 사실은 이렇게 성장이 빠르면 당연히 나오는 얘기가 골목상권 침해다.
골프산업도 과밀화가 문제
사안은 이제 그렇게 합니다. 보니까 아주 협소한 골목 상권에 골프 화면 골프장 골프존 장비들이 너무 많이 과밀화되며 이게 사실은 골프장 입장에서는 좀 억울할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우리 장비만 팔았을 뿐인데 협소한 골목 안에 골프 존 브랜드를 단 화면 골프장이 너무 많아진 거죠. 그거야 소비자들이 골프 화면 골프를 좋아하니까 생긴 일이지 그게 사실은 2016년에 창업주인 김영찬 회장이 그렇게 말씀을 했는데 근데 사실 그게 잘 먹히지 않았죠. 왜냐하면 사실은 이게 서민 비즈니스였기 때문에 오락실 혹은 뭐 당구장 네 혹은 노래방 골프방 이게 다.
카카오와 골프존, 승자는?
화면 골프였는데 젊은 세대들이 주로 많이 가나 봐요 거기는 카카오의 알려진 캐릭터들 있잖아요. 이모티콘 캐릭터들 춘식이 같은 애들 이런 것들하고 같이 지치니까 되게 재미있어지면서 카카오vx가 굉장히 시장을 확대하고 있었으나 아이러니한 거는 이 시장 자체 성장하다가 카카오 vx가 지난해 카카오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있었잖아요. 그것 때문에 확장세가 멈칫하면서 오히려 이것 역시도 골프존한테 굉장한 유리한 국면이 됐죠.이게 재밌는 게 골프 라운딩 18홀 돈다고 하잖아요. 도는 내내 사실은 별 볼 일이 다.
카카오의 강점은 모빌리티
아무래도 왜냐하면 모빌리티가 있으니까요. 모바일도 있고 그 골프 존 역시도 비슷한 앱을 출시해서 이 시장에 접근하고 있는 상태에요.카카오 모빌리티야 어차피 뭐 내비게이션이니까 네 그거 보고 골프존 골프장으로 갈 수도 있잖아요. 아니 카카오 내비를 받는데 그럼 카카오 골프장으로 가셔야 되지 그럼 안내 안 해 드립니다. 이럴 수는 없을 거 아니니, 사실 그럴 수 있었으나 합니다. 보시면 결국은 팔이 안으로 굽는다.
자주 묻는 질문
코로나 특수, 골프장만
코로나로는 이젠 화면 골프장으로 간답니까 아니면 필드.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프존의 사업확장성
이게 말씀 드렸던 것처럼 지금은 골프존이 화면 골프 브랜드가 아니고 골프 왕국이라는 표현인데 특히 오프라인 골프장에 진출한 게 핵심인데 골프존의 창업주는 나이가 많고 이 후계자는 없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래방이 골프방으로 변화
골프 화면 골프 정도만 하고 있는 줄 알고 있었던 분들은 그래 라는 생시각 하실 것 같고 이게 갑자기 유행을 탄 사업이죠.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